달리기의 정서적 효능 4가지
일반적으로 운동은 많은 정서적 이점을 가질 수 있지만 달리기는 정신 상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분이 러너라면 그 느낌을 알 것입니다. 달리기 전에는 특정 인생 사건에 대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달리기 후에는 환상적인 느낌이 듭니다!
우리의 마음은 매우 강력한 것입니다. 그것들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으며, 우리의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달리기는 체중 감량과 심혈관 건강 개선을 위한 훌륭한 메커니즘이 될 수 있지만, 정서적으로도 긍정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1)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는 정신 상태입니다. 아무리 인정하기 싫거나 믿기 싫어도, 여러분은 스스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삶의 상황이 당신에게 내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도록 허용할 때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특정 상황에 힘을 실어줍니다.
달리기는 호흡과 주변 풍경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깊은 호흡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두려움 및/또는 불안의 감정을 진정시킵니다. 달리기는 몸에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버튼과 같습니다.
2) 자존감 개선
여러분이 규칙적으로 달릴 때, 여러분의 자존감은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그것이 체중 감량, 체중 유지, 또는 여러분이 받는 건강상의 이익에 상관없이 일단 기분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달리기를 할 수 있는 에너지와 지구력이 있기 때문에, 몸을 돌봐야 한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여러분은 달리기가 여러분에게 주는 효능을 보고, 여러분의 몸에 대한 자부심과 존경심을 느낍니다.
3) 자유로움
달리기는 삶이 때때로 전달하는 모든 도전과 장애물로부터 자유롭게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달리기를 할 때는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원하는 속도로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고, 누구도, 어떤 생각도 이 자유를 방해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자동적으로 마음에 안드는 상사, 떼쓰는 아이들, 또는 강요하는 채권자들로부터 해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잠시라도, 여러분은 자유롭고 몸과 마음을 모두 진정시키는 침묵과 고요함의 여러분만의 장소에 머물 수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의 마음을 진정으로 조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신체 활동이 필요한데, 이것은 바쁜 일상에서 성취하기 쉽지 않은 것입니다.
4) 우울증 감소
여러분이 달릴 때, 여러분의 뇌는 자동적으로 베타 엔도르핀을 방출합니다. 베타 엔도르핀은 우울증 동안 영향을 받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우울증에서는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전반적인 건강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엔도르핀은 많은 이들이 달리기를 한 뒤 ‘런너 하이’를 느끼는 이유입니다. 그날의 모든 문제가 실제로 사라진 것처럼 완전한 평화로움과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